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산티아고 순례길 순례자 여권 크리덴셜 종류, 사용 방법

유럽여행/산티아고 순례길

by 더치만 2024. 2. 13. 12:46

본문

반응형

순례자 여권인 크리덴셜은 산티아고 순례길 걷기를 증명하는 증서이다. 내가 순례길을 걸어왔다는 것을 순례자 여권인 크리덴셜에 매일 한 두 개씩의 도장(세요)을 찍으면서 증명해야 한다. 또한, 공립 알베르게를 이용하는 데에도 크리덴셜은 필수이다.

 

순례자 여권

순례자 여권 내용

순례자 여권에는 이름, 전화번호, 이메일번호, 여권번호, 순례방법 (도보,자전거, 말)와 같은 개인 정보를 적고, 여권 발급 날짜가 찍힌다. 간단한 코스 지도와 주의 사항 등이 포함되어 있다. 순례자의 국적, 성별, 시작날짜 등은 순례자 통계를 내는데 사용된다.

순례길 코스  주의사항 (간단 구글번역)
순례자 여권은 도보, 자전거, 말을 이용하는 사람에게 발급이 됩니다. 순례자 여권은 순례자를 식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어떠한 권한도 부여되지 않습니다.

순례자 여권은 두가지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1. 순례자 여권을 가진 사람에게 알베르게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는 아니고 적절한 비용을 지급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 사람에게도 기부금을 남기는 것이 적절합니다.
2. 순례자 여권은 순례자에게만 발급이 됩니다. 도보와 말은 최소 100km를 최소 2개의 세요를 받아서 여정을 증명하고, 자전거는 최소 200km를 하루 2개의 세요를 통해 여정을 증명해야 합니다.

순례자 여권 발급 시기

순례자 여권인 크리덴셜은 순례길을 걷기 시작하기 전에 발급을 받아야 한다. 나의 순례길 처음과 끝을 증명한다.

순례자 여권 발급 장소

순례자 사무소

순례자 여권을 발급 장소는 순례길 시작점에 있는 순례자 사무소에 가서 발급을 받으면 된다. 순례자 사무소에서는 순례길에 대한 설명을 해 주고 순례자를 등록해 준다. 순례자 등록에 대한 증명서로 순례자 여권을 발급해 주는데, 비용은 2유로이다. 

생장피에드포르 순례자 사무소 내부
생장피에드포르 순례자 사문소에서 순례자 여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알베르게

순례자 여권인 크리덴셜은 대부분의 알베르게에서도 구매가 가능하다. 특히, 레온이나, 사아군, 사리아 같이 산티아고 순례길을 중간에서 시작하는 순례객이 많은 지역에서는 알베르게에서 크리덴셜을 쉽게 구매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아래와 같은 순례자 여권을 구매할 수 있다.

산티아고 순례길 기본 순례자 여권 앞뒤
산티아고 순례길 중간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순례자 여권 디자인이다.

 

크리덴셜 추가 구매

산티아고 순례길 프랑스길의 경우 최소한의 세요를 찍는다고 해도 순례자 여권이 하나로는 모자른다. 중간에 하나를 추가로 구입을 해야 한다. 어차피 하나 추가로 구입을 해야 하니까, 길을 걷는 중간에 마음에 드는 디자인의 순례자 여권이 눈에 보이면 미리 하나 구입해 놓아도 좋다.

보통 레온에서 크리덴셜을 추가 구매하게 되는데, 보통 알베르게에서는 위 사진의 일반적인 디자인의 여권을 판매한다. 하지만, 산프란스시코 알베르게에서는 아래 사진의 가운데 여권을 판매한다.  이 알베르게에 묵지 않더라도 리셉션에서 크리덴셜만 구입할 수 있다.

산프란시스코 알베르게 입구
레온 산프란시스코 알베르게 입구

 

순례자 여권 사용법

순례자 여권은 코스에 따라서 조금씩 사용 방법이 다르다. 순례자 여권을 발급 받은 후 잘 살펴보고 사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다.

코스별 순례자 여권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코스에 따라서 순례자 여권의 디자인 다를 수 있는데, 디자인이 순례자길 완주 증명을 하는데 필요한 요소는 아니다. 단지 특색이 있는 순례자 여권을 가지면 기념품으로 간직하기 좋다. 개인이 만들어온 순례길 여권을 사용할 수도 있다.

프랑스길 크리덴셜, 레온 크레덴셜, 피스테라 크리덴셜
좌로부터, 생장, 레온, 산티아고에서 구입한 순례자 여권이다.

 

순례자 여권 사용법

프랑스길 

산티아고 순례길 프랑스 코스에서는 최소 하루에 하나의 세요(Sello, 도장, 스탬프)를 받아야 하고, 마지막 100km에서부터는 하루에 2개의 세요를 받으라고 한다. 세요는 어느 곳에서나 받을 수 있다. 하루에 하나를 챙기려면 알베르게에서 받으면 된다. 알베르게에서는 체크인 시 리셉션에서 알아서 세요를 찍어 준다. 내가 들린 식당이나, 박물관 및 심지어 관공서 등에서도 세요를 찍을 수 있다. 나의 활동을 증명한다.

산티아고 순례길 세요 Sello 스탬프 찍기.

 

산티아고 순례길 세요 Sello 스탬프 찍기.

세요는 산티아고 순례길에서 순례자 여권 크리덴셜에 찍는 도장, 스탬프를 말한다. 산티아고 순례길에서는 최소 하루에 한 개의 세요를 찍어야 하고, 도보나 말을 이용한 경우 산티아고 데 콤포

netherlands.tistory.com

피스테라 묵시아 길

피스테라와 묵시아를 갈 때는 크리덴셜을 산티아고 데 콤포스텔라의 순례자 사무소에서 받을 수 있다. 무료이다. 이 루트의 사용법은 프랑스길과 조금 다르다. 도장을 찍어야 하는 마을이 정해져 있다. 크레덴셜에 나온 장소를 잘 숙지하고 있다가 그냥 스쳐지나가지 말고 세요를 받아야 한다. 완주증을 받는데, 한 두 개 빠진다고 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묵시아 피스테라 순례길 일정, 코스정보, 크레덴셜 안내

 

묵시아 피스테라 순례길 일정, 코스정보, 크레덴셜 안내

산티아고 순례길의 연장선인 묵시아 Muxia 피스테라 Fisterra 순례길은 약 100킬로미터로 3~4일 코스로 알려져 있다. 보통은 피스테라에서 묵시아로 가는 코스가 많이 알려져 있으나, 여기서는 묵시

netherlands.tistory.com

 

산티아고 순례길 프랑스길 생장피에드포르 알베르게 Saint-Jean-Pied-de-Port refuge 후기

 

산티아고 순례길 프랑스길 생장피에데포르 알베르게 Saint-Jean-Pied-de-Port refuge 후기

산티아고 순례길 프랑스길, 까미노 데 산티이고 프랑세스의 시작점인 생장피에데포르 Saint-jean-pied-de-port에 있는 첫 번째 알베르게에 대해서 이야기해 보려고 한다. 많은 알베르게가 있지만, 내

netherlands.tistory.com

산티아고 순례길 알베르게 종류와 특징

 

산티아고 순례길 알베르게 종류와 특징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사람들이 하루를 보내고 묵게 되는 곳을 알베르게라고 한다. 단체 숙박시설로 저렴한 가격으로 순례객에서 침대가 제공되는데, 이 알베르게에도 알게 모르게 종류가 있

netherlands.tistory.com

산티아고 순례길 생활, 하루일과 안내

 

산티아고 순례길 생활, 하루일과 안내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생활 안내를 해보고자 한다. 산티아고 순례길을 걷는 것이 여타의 여행과 다른 점은 말 그대로 순례객이 된다는 것이다. 이것을 깊게 느끼는 순간이 사람마다 찾아오게

netherland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