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덜란드 유심 Simpel. 가성비 최고. 휴대폰 사용시 주의사항.

네달란드 문화/생활

by 더치만 2023. 4. 25. 01:04

본문

반응형

네덜란드에서 거주하면서 사용하고 있는 휴대폰 통신사, 유심을 소개해 볼까 한다. 작은 나라지만, KPN, Ziggo 등 많은 통신사가 영업을 하고 있다. 그런데, 네덜란드에 이주해 온 입장에서는 어느 막상 어느 통신사가 좋은지 알 수가 없다. 그래서, 내가 사용하는 네덜란드 유심인 SIMPEL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가성비의 끝판왕이다.

 

 

네덜란드 유심, Simpel

네덜란드에 처음 와서 휴대폰을 많이 사용할 일이 없어서 가장 저렴한 유심과 서비스를 찾았는데, 그게 이 Simpel이었다.

네덜란드 모바일 환경

한국에서는 모바일에서는 5G가 넘쳐나고, 유선 인터넷은 집집마다 광케이블이 깔린지 오래지만, 네덜란드는 그렇지 않다. 특히, 내가 살고 있는 헤이그는 네덜란드에서도 4번째 큰 도시라고 하지만, 우리 동네  광케이블은 작년 2022년에 깔렸다. 그전에 그냥 케이블 TV 동선이었다. 그렇다고, 우리 동네가 헤이그의 외딴곳에 있는 동네도 아니다. 

모바일은 주로 4G가 대부분이다. 우리나라에서는 LTE라고 그랬는데, 여기는 그냥 4G다. 모바일 인터넷 속도는 딱 그만큼이다. 우리나라에 비하면 많이 떨어진다. 특히 체감하는 부분이 다운로드 많이 하는 우리나라 금융 사이트에 들어갈 때이다. 한참을 기다려야 사용할 수 있다. 때문에 더 좋은 통신사 그런거 없다. 싼 게 비지떡이다.

 모바일 통신 비용

SIMPEL 2년 약정에 4기가바이트 데이타, 10유로였다. 가능한 문자수나 통화 시간은 상관이 없던 것이 한국에서도 그렇듯이 많이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에 데이터 우선으로 골랐다. 유심, 심카드 비용이 3유로 정도였고, 온라인으로 신청을 하면 우편으로 집으로 보내주었다. 기본적으로 통신비용은 우리나라 보다 싸다.

Simpel 리뷰

일단 싼 비용 때문에 심펠 통신사를 선택을 했지만, Simpel 심카드를 사용하는데는 동안에 문제가 전혀 없었다. 통화가 안 되는 곳이 있는 것도 없었고, 네덜란드의 인접국인 독일, 벨기에, 스페인에 갔을 때도 로빙도 잘되었다. 

약정 기간

위에서도 잠시 이야기했는데, 약정이 있다. 보통 1년 약정과 2년 약정이 있다. 1년 약정이 11유로, 2년 약정이 10유로였다. 약정은 네덜란드 거주 계획에 따라서 고르면 된다.

약정 업그레이드

이 업그레이드는 약정이 끝날때 쯤 되면, 메일이 오거나, 통신사 페이지에 들어가면 볼 수 있다. 나는 약정이 한 번끝났지만, 신경을 안 쓰고 있다가,  데이터 양을 많이 쓴 달에 초과되지 않았을까 체크하러 들어갔다가 알게 되었다. 매달 8기가바이트를 10유로에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물론 2년 약정이었고, 1년 약정은 역시 11유로였다. 데이터 양 두 배의 대단한 업그레이드가 아닐 수 없다. 그리고, 새로 이 약정을 하면 첫 달은 통신비 면제였다. 이렇게 좋은 것을 안 할 이유가 없었다.

프로모션

통신사의 프로모션이 계속 진행되는데, 비용이 계속 낮아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이 글을 쓰면서 살펴본 Simpel  은 14GB를 10유로에 판매한다고 광고하고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가격이다.

 

 

모바일 사용시 주의사항

데이터 초과 사용

4기가 데이터를 사용할 때 가끔은 사용량이 아슬아슬한 달이 있었다. 결국 한번 데이터 수신을 꺼놓지 않아서 사용량이 많이 초과되었는데, 청구비용은 더 어마어마했다. 500기가도 안 썼는데, 40유로 정도 청구되었다. 데이터 사용량에 따라서 80%, 90%에 경고성 문자 메시지가 오기는 하는데, 보고도 깜박하고 사용을 했다. 한국에서는 사용량이 넘어가면 알아서 잠기는데, 여기는 그런 안전장치는 없다. 그냥 사용하게 하고 돈을 더 받는다. 

엄청난 청구서에 찾아봤는데 약정되지 않은 데이터 사용 비용은 1MB 당 0.15유로였다. 내가 초과사용한 데이타양은 200MB였다. 때는 이미 늦었다.

로빙 지역

유럽도 대륙이다. 자동차를 타고 옆 나라를 갈 수 있는 그런 환경이다. 때문에 대부분의 통신사들이 자동로빙을 지원해 주고, 대부분의 유럽나라에서 같은 비용으로 휴대폰 사용이 가능하다. Simpel은 (아마도 대부부의 통신사가 같을 것이다.) 유럽 지역을 4 지역으로 나누어 놓았고, 1 지역에 속하는 나라들에서는 국내에서와 똑같은 요금을 휴대폰을 사용할 수 있게 해 놓았다. 브렉시트로 유럽연합을 탈퇴한 영국도 1지역에 속해있다. 비용 아낀다고 로빙을 꺼놓지 않아도 된다. 1지역 (zone 1)에 43개국이 속해 있다. 아마 대부분의 유럽국가일 것이다.

 

SIMPEL 통신사 프로모션 화면.
좌) 내 8기가 10유로 약정, 우) 14기가 10유로 약정 프로모션

 

네덜란드 여행 신용카드 or 체크카드 사용은?

 

네덜란드 여행 신용카드 or 체크카드 사용은?

네덜란드에서 처음 와서 당황하는 것 중 하나가 물건을 샀는데, 내 신용카드를 받지 않았을 때였다. 한국에서는 어는 동네 가게를 가더라도 가능한 일이었는데, 네덜란드에서는 불가능하다. 왜

netherlands.tistory.com

유럽 네덜란드에서 한국으로 WISE 해외송금하기.

 

유럽 네덜란드에서 한국으로 WISE 해외송금하기.

네덜란드, 혹은 유럽, 미국에서 한국으로 해외송금을 하는 방법은 Wise 앱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빠르고 저렴한 방법이다. 네덜란드에서 생활을 하고는 있지만, 한국에서도 돈 들어가는 일들이

netherland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