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네덜란드 종교 구가톨릭 소개

네달란드 문화/생활

by 더치만 2024. 6. 10. 00:13

본문

반응형

네덜란드는 기독교를 기반으로 세워진 나라이지만, 종교에 대한 차별이 없다. 때문에 다양한 종교를 볼 수 있다. 그중에 눈에 잘 눈에 띄지 않지만, 존재하는 종교가 구가톨릭이다. 올드 가톨릭이라고 부르고, 가톨릭 교회라고 간 찾아간 교회가 이 구가톨릭 교회일 때가 있다. 살짝 알아 두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소개해 보겠다.

 

구가톨릭 교회

내가 가톨릭 신자이기 때문에 네덜란드 헤이그에 처음 왔을 때 미사를 볼 수 있는 성당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시도를 하였다. 처음 어리바리할 때 말도 잘 안 통할 때 종교 이야기를 하다가 친구네 어머니 소개로 간 교회가 있었다. 같이 간 곳은 동네에 일반 집과 구분이 되지 않고, 교회 표시도 작게 되어 있어서 눈에 잘 띄지 않는 건물이었다. "올드 가톨릭"이라고 소개를 받았는데, 나는 그냥 가톨릭 교회인지 줄 알았다. 좀 설명해 주는 것이 한 가톨릭의 한 분파정도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가톨릭이라고 해도 우리나라 하고 다르게 분파가 있다는 어설픈 지식이 부른 결과였다. 구가톨릭 교회는 로마 가톨릭 교회에서 19세기 독립한 교회이다.

가톨릭 교회와 차이

교회 외관

내가 끌려간 이 교회건물뿐만 아니라, 네덜란드 여기저기에서 찾아볼 수 있는 구가톨릭 교회 건물의 스타일은 위에 설명한 바와 같다. 눈에 잘 띄지 않는 건물을 이용한다. 이는 오래전에 종교 탄압을 경험을 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교회 내부

교회 내부는 외부와 다르게 갖출 것을 다 갖추고 있다. 다른 교회들과 큰 차이가 있지 않다. 주택지역에 교회가 있는 관계로 건물이 크지 않고, 예배를 보러 오는 사람들도 그렇게 많지 않다. 

구가톨릭 교회내 예배 모습
구가톨릭 교회 내부

교리 차이

네덜란드어 미사이고 한 번 두 세번 가본 것으로 차이를 논하기는 어렵지만, 눈에 보이는 것 만을 이야기해 보겠다. 일단 신부가 여자 신부가 있다. 심지어 심부는 결혼도 할 수 있다. 아마도 이 차이점이 로마 가톨릭 교회 사제와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닐까 생각된다. 내가 만나 신부는 독일인 여자 사제였고, 결혼도 하였다. 남편도 다른 교회의 사제라고 했다. 

미사

미사는 로마 가톨릭 미사와 많이 차이나지 않는다. 한국에서도 어느 교회를 가더라도 예배 형식이 미사와 비슷한 것과 마찬가지라고 보인다.

미사 후기

미사는 네덜란드어라 전혀 이해가 안되었다고 본다. 그냥 호기심반에 따라갔는데, 그저 놀라울 따름이었다. 우리나라였으면, 이단이라고 소가락질 받지 않았을까 하는 곳이었다. 처음 구가톨릭 교회를 가보고 자료를 찾아보려고 했는데, 한글로 된 자료를 찾기가 어려워서 그냥 넘어갔는데, 최근에는 위키피디아에서 내용을 조금 찾아 볼 수 있다. 

 

헤이그 구가톨릭 교회

내가 살고 있는 헤이그에도 유명하 구가톨릭 교회가 있다. 헤이그 시내 중심에 있는 구가톨릭 교회는 시내 관광 코스 중에 들리는 코스 중 하나이다. 건물 외관에는 옛날 교회 흔적이 남아 있고, 건물 내부는 들어가 보지 못했는데, 친구 어머니를 따라가본 교회에 보다는 훨씬 커 보였다. 홈페이지를 보니 이곳도 아직 미사를 보고 있는 것 같다. 

https://denhaag.com/en/old-catholic-hidden-church-of-the-hh-james-and-augustine

 

Old Catholic hidden church of the H.H. James and Augustine | DenHaag.com

Juffrouw Idastraat 7, 2513 BE The Hague

denhaag.com

 

구가톨릭 교회 후기

혹시라도 네덜란드에서 가톨릭 성당이라고 찾아갔는데, 분위기가 이상하다고 해서 놀라지 말라는 취지에서 이 글을 쓰게 되었다. 구가톨릭 교회는 그냥 다른 기독교 교회와 같다고 보면 된다. 종교의 역사를 알면 좀 더 재미가 있었을지 모르겠는데, 여기까지가 나의 한계였다.

 

구가톨릭 교회 정문과 간판
헤이그 시내 중심에 있는 구가톨릭 교회 문이다. 숨어있는 교회라고도 부른다.

 

 

헤이그 가톨릭 성당, 영어 미사 안내

 

헤이그 가톨릭 성당, 영어 미사 안내

헤이그에 자리하고 있는 가톨릭 성당 중에서 영어 미사가 있는 성당을 안내한다. 네덜란드는 개신교 국가로 가톨릭 성당을 찾기가 어렵고, 그나마 가톨릭 성당이라고 찾으면, 앞에 "구"가 붙은

netherlands.tistory.com

네덜란드 치즈 마켓 알크마, 하우다 관광안내

 

네덜란드 치즈 마켓 알크마, 하우다 관광안내

네덜란드 치즈 마켓은 네덜란드를 방문하는 여행객들에게는 한 번쯤 가볼 만한 장소이다. 네덜란드 여행객들의 불만은 생각보다 둘러볼 것이 없다는 것이다. 네덜란드 치즈가 유명하기는 하지

netherland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