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리버풀 각포, 학포? 맨유를 제압하다. Gakpo 발음은?

네덜란드 말 공부

by 더치만 2023. 3. 6. 04:21

본문

반응형

오늘 리버풀과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프리미어 경기가 리버풀 홈구장에서 있었다. 리버풀이 맨유를 7-0으로 크게 이겼다. 이 치열한 노스웨스턴 라이벌 더비를 대승으로 이끈 선수가 네덜란드 출신의 선수 Gakpo이다. 이 Gakpo 선수는 이름의 발음 때문에 많은 팬들이 논쟁을 벌이기 때문에 소개해 보려고 한다.

 

 

상승세의 맨유와 하락세의 리버풀

전반전은 치열한 경기가 진행되었지만, 후반에 맨유는 나락으로 떨어졌다. 무려 근래에 보기 힘들었던 점수 차이인  7-0 리버풀이 승리를 거두었다. 최근 프리미어리그의 순위를 찾아보면, 맨유는 4위권에서 선전을 하며 지난 주에는 리그컵 우승까지 한 상승세를 가진 팀인데 반해, 리버풀은 최근 경기력이 떨어져서 9위 정도를 달리며, 올 시즌은 4위 진입이 어렵지 않은가 하는 전망을 내놓은 팀이었다. 그런데, 이런 통계는 라이벌 전에는 별로 통하지 않는다.

 

7-0 리버풀 승

오늘 골을 넣은 리버풀의 선수를 찾아보면, 그동안 말 많고 탈 많았던 두 신입선수들이 각각 두골을 넣었다. 그리고, 리버풀의 레전드로 등극한 살라가 두골, 피르미르가 한골을 넣었다. 여기서 나는 각포, 학포 선수의 이름에 대해서 이야기해 볼까 한다. 

각포 pSV 선수 시절 사진
PSV 선수 시절 Gakpo

 

리버풀의 Gakpo

Gakpo 선수는 올 시즌 22/23 시즌 네덜란드 에버레시디 리그에서 PSV 아인트호벤을 강력한 우승 후보로 만들어 준 선수였다. 리그 골 선두를 달리던 유망한 선수였고, 카타르 월드컵에서도 네덜란드에게 멋진 골을 선물한 능력있는 젊은 공격수였다. 월드컵에서의 활약이 끝나자 겨울 이적시장에서 리버풀이 바로 데려갔다. 정말 발 빠른 조치가 아닐 수 없었다. 과연 PSV가 우승을 포기하고 보낼까 싶었는데, 결국은 보냈다. 그리고, PSV는 우승에서 조금씩 멀어지는 듯하다. 현재 선두와 승점 6점 차 4위이다.

 

 

Gakpo 발음 

오늘 리버풀과 맨유의 경기를 보는 중, Gakpo가 골을 선제골을 넣었다. 코멘터리, 해설자가 계속 이름을 "학포"라고 부르는데, 조금 어색했다. 어느 외국 코멘터리는 각포라고도 발음을 하는데, 이것은 그냥 영어식으로 발음을 할 경우이다. 네덜란드어를 배운다면, "g"갖는 소리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우니나라 해설자는 그래도 신경 써서 이름 발음을 공부한 것으로 보인다. 

 

네덜란드어(더치어) "g" 사운드

더치어에서 "g" 의 소리는 우리나라의 "ㅎ"사운드와 비슷하긴 한데, 소리가 입안 쪽에서 목구멍 근처에서 부터 걸걸하게 나오는 소리로 발음하기 굉장히 까다롭다. "학포"를 발음하면서 목에 가래 끓는 소리를 더 내야 한다. 아래 네덜란드 해설자의 각포 발음이다. (한국에서 이 클립이 재생이 될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불어 이름?

학포는 네덜란드계 어머니와 토고계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선수로, 이름이 완전히 네덜란드식 이름은 아니다. 아버지가 프랑스어를 사용하는 토고 출신임을 가만하면, "각포"가 더 정확한 발음일 수 있다. 내가 처음 이름을 중계에서 이름을 들었을 때에도 "각포"에 더 가까웠다. 그런데, 지금은 "학포"가 더 많이 들린다. 이 선수가 어느 정도 더 유명해지면 아마도 이름에 대한 질문도 받게 될 것이다. 그러면, 본인이 어느 본인 이름에 대한 어느 발음을 더 선호한다고 이야기할 때도 있을 것 같다.

 

p.s. "Gakpo"이름에 대한 논쟁은 작년부터도 계속 있어왔던 것을 발견했다. 읽어보면 재미있다.

https://www.redcafe.net/threads/cody-gakpo-official-liverpool-player.472086/page-36

 

Cody Gakpo | OFFICIAL: Liverpool player

Yeah ziyech made more sense, this doesn't. Sancho, Martial, Rashford all can comfortably play from the left it makes no sense to add another player who is more comfortable on the left. You would think it would never happen but we did sign Sanchez in simila

www.redcafe.net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대 가나, NOS 중계, 나폴리 김민재를 말하다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대 가나, NOS 중계, 나폴리 김민재를 말하다

오늘 카타르 월드컵 대한민국 대 가나의 경기가 있었는데, 아쉽게 경기는 졌다. 네덜란드에서 중계를 보는데 김민재 선수의 이야기가 있었다. 네덜란드 중계야 우리나라든 가나든 상관없이 없

netherlands.tistory.com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